작은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레시피

돈 잘버는 비즈니스가 선택한 마케팅 전략

워킹걸 2022. 7. 15.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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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워킹걸입니다. 👩‍💻

 

오늘은 퍼스널 브랜딩, 스몰 비즈니스, 스마트 스토어, N잡러, 유튜버에 도전하시는 분들을 위해 돈 벌리는 마케팅 전략 사례를 가져왔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 홍보 및 마케팅은 이제 절대 몰라서는 안되는 분야가 되었죠. 수많은 마케팅 전략이 있습니다만, 가장 손쉽게 접근하고 빠른 효과를 낼 수 있는 3가지 마케팅 전략을 소개합니다. 

 

일 대 일 마케팅

돈 페퍼즈와 마사 로저스가 1992년에 제창한 개념으로 고객 개인을 정확하게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그들의 요구는 물론이고 그 밖의 구매 정보까지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대감을 강화하여 고객의 마인드 셰어를 높일 수 있고,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인데, 이때 중요한 포인트는 고객의 선별, 개인화를 구체화하는데 세심하게 리스트업 해야 합니다. 

 

 

 

리텐션 마케팅

우량 고객을 놓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시장 창조 활동으로 요즘처럼 신규 고객을 획득하는 것이 어렵고 많은 비용이 드는 상황에서는 매우 유용한 전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기존 고객은 이미 기업과 제품에 대해서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획득할 경우에 비해 프로모션 비용이 훨씬 적게 들죠. 또 우량 고객을 소중히 대하고 이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 준다면 스스로가 매체가 되어 입소문을 통해 신규 고객 획득, 바이럴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염두해두어야 할 마케팅 전략입니다.

 

 

감성 마케팅

1980년대 전반부터 쓰이기 시작한 이 말은 구매에 있어 개인적인 감정이나 감각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차가운 이성이나 합리성에만 기초하여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가치관이나 감각에 따라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에 근래에 많이 볼 수 있는 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감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의 오감이 민감한 여성의 경우 기업이나 상품이 발산하는 이미지의 미묘한 차이를 예민하게 알아차리기 때문에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이나 기업이라면 필히 사용할 전략으로 보입니다. 한 사람 개인 고객을 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 오늘날, 세분화된 느낌이나 취향의 충족을 실현시키는 감성 마케팅은 지금시대에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워킹걸 한마디:

 

차별화, 부가가치 창출은 어느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죠. 중요하다는걸 실감하지만 어디서부터 무엇을 시작해야할지 어떻게 뭘해야할지 막막할때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대상이었던 대중에서 개인으로, 또 한시적이고 핀 포인트적인 수요 창조에서 장기적인 과계 만들기로 그 무게 중심이 옮겨 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장에 유동적으로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중요한 핵심이지만 시장 창조를 위한 개별적이로 구체적인 테크닉을 사용하는 것이야말로 나의 비즈니스, 브랜드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틱톡의 성공이 중요한 사례라 볼 수 있습니다. 예쁘고 잘난 사람들의 진열장으로 변모한 인스타그램의 단점을 보완한 틱톡은 리얼한 사람들의 모습, 이야기를 통해 상품 판매, 브랜딩의 성공을 증명한 플랫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개인화의 전략, 니치 마켓을 겨냥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찾아 소비자 마음의 문을 두들긴다면 원하시는 성과에 좀 더 빨리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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