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레시피

오늘의 성공 요인은 내일의 실패 요인? 미래를 완성할 수 있는 검증시스템이 있다.

워킹걸 2022. 8. 5.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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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워킹걸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미래를 안전하게 완성할 수 있는 검증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에서만 한 해 3만여 개의 신제품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 신제품의 90% 이상이 실패해 시장에서 자취를 감춘다고 합니다. 즉 신제품이 출시되면 그중 10%의 성공률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경영학자 대니 밀러는 이카루스 패러독스 를 발표했습니다. 즉 이전의 성공 요인이 이후 실패 요인으로 바뀔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기업의 실패 경로를 네 가지 궤도로 유형화했습니다.

  1. 집중화 오류
  2. 모험 오류
  3. 발명 오휴
  4. 유리화 오류

집중화 오류

 

장인정신과 빈틈없는 운영체계로 이루어진 조직이 경직된 통제와 자질구레한 사항에 집착하는 기업으로 바뀌어, 편협적이고 기술 관료적인 문화를 형성하는 오류

 

모험 오류

상상력이 풍부한 경영자와 창의적인 기획에 의해서 운영되던 회사가 충동적이고 탐욕스러운 제국주의 기업으로 바뀌는 오류

발명 오류

뛰어난 연구개뱔과 싱크탱크 운영 및 최첨단의 제품을 구비하던 기업이 유토피아적인 현실 도피주의 기업으로 바뀌는 오류

 

유리화 오류

최고의 마케팅 기술과 브랜드로 시장을 확보하고 있던 기업이, 진부한 모방제품을 생산하다가 결국 방향 감각을 잃어버리는 오류

밀러는 "과거는 기억해 교훈을 삼아야 하고, 현재는 이해하고, 미래는 좋은 뜻을 가지고 선택하고 창조하며 대응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유혹과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걸러내는 검증 시스템의 부재는 우수한 제품도 금세 문제투성이로 만들고 말겠죠. 검증 시스템은 실패율을 낮추는 가장 손쉬운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잘 갖춰서 리스크를 초소화한다면 기획을 최소화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