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레시피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잃는 이유 그리고 해결법

워킹걸 2022. 7. 11.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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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워킹걸입니다. 👩‍💻 

 

저희 모두 인스타그램 계정을 갖고 있는 데요, 경쟁 강도 증가 틱톡 때문인지 갑자기 많은 팔로워를 잃는 경험을 하지 않으셨나요? 아님 최근들어 콘텐츠가 예전처럼 확산이 되지 않는 느낌이 들지 않으셨나요? 걱정마세요, 최근 많은 비즈니스, 개인 계정이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

 



도대체 무슨 일이야?

인스타그램은 인앱 사용자 통계를 공개하지 않기때문에 정확히 알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 이유에 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앱 사용 방식에 대한 몇 가지 명확하고 전반적 흐름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이 당신에게 이런 짓을 하고 있나요?


시작하기 전에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팔로워를 잃게 만들 목적으로 앱 내에서 무언가를 변경했을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인스타그램(회사)은 이 일을 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왜 중요한가? 팔로워를 잃은 많은 분들이 "인스타그램이 내 계정을 숨기고 있나? 내가 그림자 금지 대상인가요? 인스타그램은 왜 이러는 거지?, 알고리즘의 간택이 나에게는 오지 않는건가.” 🤔

의식적이든 아니든, 팔로워를 잃는 상황을 겪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이 계정에 배치한 결함 또는 "깃발(flag)"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이것이 일부 사용자가 우리 콘텐츠 또는 계정을 검색할 수 없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즉, 인스타그램은 팔로워를 잃는 원인이 되지 않습니다.

광고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이 의도적으로 앱에서 사용자가 팔로워를 잃게 만들고 변경해서 얻을 인센티브가 없습니다. 더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고 계정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현재와 미래에 플랫폼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는데 사용자가 팔로워를 느슨하게 하도록 앱을 변경하는 것은 비즈니스 모델로써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팔로워 감소, 콘텐츠의 확산이 예전처럼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우선, 인스타그램 모범 사례를 모두 따르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1. 도달 범위를 최대화하기 위해 하루에 해야 하는 게시물 수를 파악
2.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전략을 최적화하여 도달 범위를 극대화
3. 하루에 하는 좋아요, 댓글, DM 상호작용의 수를 최대화
4. 가능한 한 많은 수의 계정에서 최대한 많은 사진 태그를 가져오도록 전략을 시작하거나 최적화
5. 비용 효율적인 광고를 시작
6. 자신의 약력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수정
7. 그리드를 시각적으로 독특하고 다르게 
8. 콘텐츠를 개선하여 참여도를 업


위 항목은 모두 시도되고 성장 전략입니다. " 다 알아, 저걸로 되겠어?, 진짜 비법은 따로 있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다른 방법이 있을거야, 저건 그냥 교과서 같은 거지 라고 무시했었죠. 하지만 객관적으로 내가 계정을 보면서 8개의 사례를 다 대입해보시면 분명 부족한 부분이 보이실거에요. 

 

적절하게 실행한다면 팔로워 손실을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또, 팔로워 감소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틈새 시장에서 최고의 콘텐츠를 가질 수 있도록 콘텐츠 개선

모든 모범 사례를 실행했다면 이제 콘텐츠를 개선할 때입니다. 틈새 시장에서 최고의 콘텐츠 제작자로!

 

나의 틈새 시장에서 최고의 콘텐츠 제작자라면 다른 사람들보다 팔로우가 선택될 가능성이 높겠죠. 즉, 콘텐츠가 좋을수록 다른 사람이 나의 계정을 언팔로우하고 비슷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을 팔로우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세계적 수준의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틈새 시장에서 "최고의" 콘텐츠 제작자가 되는 것은 말은 쉽지만 매우 어렵습니다. 각 틈새 시장과 각 청중이 다르기 때문에 접근 방식도 없습니다.

콘텐츠 개선을 향한 길을 걷기 시작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참여도를 체계적으로 개선하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불포화 틈새 시장으로 전환
 

계속해서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는 사실에 맞서기 위한 또 다른 전략은 콘텐츠를 불포화 틈새 시장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만들지 않는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고 진정으로 독특한 방식으로 주제를 구성해보세요.

여기서 목표는 다른 콘텐츠 제작자와 완전히 경쟁하는 것을 피하는 것입니다. 다른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없는 지식이 있습니까? 남들이 하지 않는 특별한 관점이 있나요? 시작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당신이 하는 일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사람이 적을수록 청중이 당신이 하는 일을 제공하는 다른 사람을 찾을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이것이 내가 차세대 패션이나 뷰티 인플루언서가 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이미 이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수천만 명의 매우 재능 있고 세련된 사람들보다 더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인기 있는 틈새 시장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경쟁하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다른 콘텐츠를 만들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내가 아무리 달라도 결국에는 누군가가 나보다 더 독특한 것을 만들 가능성이 더 큽니다.

틈새 시장의 가장 인기 있는 해시태그에 얼마나 많은 게시물이 있는지 확인하여 틈새 시장이 얼마나 포화 상태인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해시태그 내에 게시물이 많을수록 포화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알고리즘이 잘 맞는 새로운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고 싶은데 어떤 주제에 집중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다면 내가 관심을 갖는 세 가지 주제는 요가, 마크라메, 카카오 의식을 검색합니다. (이상한 취향… 😅)

각 카테고리에서 메인 해시태그를 검색해 보니 #yoga 51,000,000개, #macrame 1,300,000개, #cacaoceremony 14,000개 조금 넘습니다. 보시다시피 제가 카카오식 카테고리 내에서 가장 매력적인 계정이 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여기에서 가장 현명한 전략은 특정 주제가 아닌 삶과 성격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성하여 나만의 고유한 틈새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항상 한 에나멜 핀 페이지를 다른 것으로 교체하거나 한 패션 블로거를 다른 것으로 교체할 수 있지만 아무도 여러분을 즉 나를 교체할 수 없습니다. 관객이 나와 나의 개인 생활 방식에 대해 공유하는 내용을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나를 팔로우하는 경우 이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팔로워를 잃지 않는 방법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변경할 수는 없지만 계정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많습니다.

필수 사항을 높은 수준에서 실행하고 틈새 시장에서 눈에 띄도록 콘텐츠를 개선해보세요. 또는 콘텐츠를 덜 포화된 새로운 틈새 시장으로 전환해 보십시오. 쉽지는 않지만 결국에는 성공할 것입니다. 쉬우면 누구나 할 수 있겠죠?!

 

시간을 내어 제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구독과 댓글 남겨주시면 큰 힘이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