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창업가를 위한 2022년 마케팅, TikTok
안녕하세요 워킹걸입니다. 👩💻
코로나 이후 삶과 일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퍼스널 브랜드, 스몰비즈니스, 창업 등이 가장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많은 비즈니스 모델이 온라인으로 변하면서 가장 핵심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핀터레스트,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넘쳐나는 소셜미디어 채널, 나는 혹은 내 비즈니스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까? 🤯
2022년에 소셜 미디어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면 TikTok 사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겠죠. 2021년 마지막 분기에만 10억 명이 넘는 월간 활성 사용자와 1억 7,300만 명 이상의 앱 스토어 최초 설치를 통해 다른 어떤 "대형" 플랫폼 못지않게 강력합니다.
TikTok의 세계에서는 진정한 콘텐츠가 최고입니다.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보다 사용자는 고도로 편집되고 선별된 게시물(브랜드가 일반적으로 Instagram 및 Facebook과 같은 플랫폼용으로 제작하는 유형)보다 원시적이고 매력적인 TikTok 동영상을 선호합니다.
이 스타일의 차이는 TikTok 제작자에게 다른 곳에서는 따라하기 힘든 청중과의 연결을 제공합니다. 그것은 또한 TikTok을 엄청나게 시끄러운 플랫폼으로 만들지만 진정성과 마케팅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제작자를 위한 잠재적 로또라고 할 수 있죠. 🤩
틱톡이란?
원래 Musical.ly라고 불렸고 ByteDance가 소유한 TikTok은 짧은 비디오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브랜드,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가 각자의 개성을 표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곳입니다. 결과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브랜드 소셜 미디어 마케팅 모두를 위한 인기 있는 플랫폼입니다.
TikTok은 Twitter 및 Instagram과 같은 인기 플랫폼과 많은 유사점을 공유하지만 일반적인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와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다른 플랫폼과 달리 TikTok은 콘텐츠 제작자의 인기에 관계없이 모든 비디오가 바이럴될 수 있는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고유한 검색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소셜 미디어 존재의 급속한 확장, 빠른 성장 및 거의 무제한의 마케팅 실험이 가능합니다.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누군가의 피드에 제공되는 내용을 결정하고 검색 알고리즘은 모든 비디오에 입소문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틱톡 마케팅이란?
TikTok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는 과정입니다. 일반적인 TikTok 마케팅 전략에는 트렌드 중심의 유기적 콘텐츠 생성, 인기 있는 해시태그 사용, TikTok 영향력 있는 사람을 판촉 캠페인에 통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TikTok을 사용하여 제품을 마케팅하는 이유는?
TikTok과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 특히 Facebook과 Instagram의 가장 큰 차이점은 후자의 홈페이지가 대부분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 이미 팔로우하는 채널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죠. TikTok은 이를 반대로 하여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제작자의 동영상을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Facebook 및 Twitter와 같은 채널보다 가능한 한 오랫동안 사람들을 앱에 유지하도록 설계되었고 "바이오에 링크"를 추가하여 플랫폼을 마케팅 및 판매에 적합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젊은 인구층에게 다가가고자 한다면 TikTok이 특히 유용한 도구입니다. 청중의 62%가 10~29세 그룹에 속합니다. 이러한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Z세대가 즐겨 사용하는 콘텐츠에 맞게 비디오를 맞춤화하고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활용하여 바이럴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모든 비디오에는 바이럴 가능성?
Facebook(현재 Meta라고 함)은 알고리즘이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그 이후로 친구와 가족에게 피드에 집중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즉, 이미 알고 있는 사람과 콘텐츠를 우선시합니다.
TikTok은 이를 반대로 하여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제작자의 동영상에 우선 순위를 부여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검색 엔진은 팔로워 수에 관계없이 모든 비디오가 입소문을 일으킬 기회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죠.
사람들은 그들이 보는 것을 산다
TikTok 광고를 사용하든 브랜드 인수를 사용하든, 제품에 대한 정기적인 비디오를 게시하든, 누군가가 제품을 보고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Adweek의 연구에 따르면 TikToker의 거의 절반이 앱에서 보는 브랜드에서 구매합니다.
TikTok의 제품 기반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현재 잘 알려진 문구와 해시태그를 생성하기까지 했습니다. "TikTok이 나를 구매하게 했습니다.(Tiktok made me buy it)" 또한 휴일 동안 소매업체를 위한 인기 있는 마케팅 채널이 되었으며 응답자의 49%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TikTok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거대하다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공간은 2019년 이후 2배 이상 증가하여 2021년에는 138억 달러입니다. 더 많은 브랜드가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자와 협력하는 것의 가치를 보고 있습니다.
TikTok의 크리에이터는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점은? 틈새 시장은 플랫폼에서 잘 작동합니다. 틈새 시장이 앱에서 증기를 모을 때 Goth TikTok, Gay TikTok 및 NYC TikTok과 같은 자체 TikTok 공간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다른 플랫폼의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핵심은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틈새 시장을 통해 공간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CEO들도 브랜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August의 설립자인 Nadya Okamoto는 자신을 인플루언서로 만드는 것이 8월에 더 나은 전략이라고 말하면서 브랜드 계정과 함께 개인 계정을 키웠습니다. Nadya는 주로 자신의 계정을 사용하여 제품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에 답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테스트합니다.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의 분리는 인지도를 위해 중요해졌습니다. 비즈니스 계정에는 사용할 트렌드 오디오가 많지 않아 브랜드가 입소문을 낼 수 있습니다.
TikTok은 Instagram과 잘 어울립니다.
첫째, TikTok에는 Instagram과 연결되는 기본 기능이 있습니다. 먼저 프로필 페이지에 Instagram 링크 버튼이 있습니다(외부 링크 옵션과 별개). 이것은 사람들이 TikTok에서 Instagram 계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활용에 있어 유용합니다.
둘째, Instagram에 자동 공유가 있습니다. 즉, TikTok에 비디오를 게시할 때 Instagram Stories 및/또는 Instagram 피드에 자동으로 공유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틱톡은 막강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재치고 막강한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결국 소비자가 원하는 트렌드와 시대를 읽었기 때문이죠. 사업의 성과는 마케팅의 성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제작의 문을 낮추고 아이디어 하나로 고객과 만날 수 있는 틱톡 플랫폼은 예비 창업자, 스타트업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도구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