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을 이용한 8가지 천재적인 판매 촉진 FOMO 마케팅 기법
안녕하세요 워킹걸입니다. 👩💻
오늘은 마케팅 테크닉 중에서 FOMO 마케팅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제품 판매르 위해 가장 효과적인 FOMO 마케팅 기법에 대한 확인은 지난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 제한 설정
FOMO 마케팅에서는 마감일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기한을 준수하도록 되어 있어 올바르게 행동해야 한다는 엄청난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은 시간이 촉박함에 따라 구매 결정을 내리게 되고 충동적인 구매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설정한 기한은 절대적이어야 합니다. 계속 연장하면 고객은 거래가 만료된 후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에 익숙해지고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킵니다.
가장 좋은 예로 아마존(Amazon)은 이러한 형태의 마케팅을 매우 잘 활용합니다. 24시간 동안 지속되는 "오늘의 혜택'을 공표하고 소비자가 구매를 하고자 할때 해당 기간 내에 구매해야 합니다.
사회적 증거 사용
사회적 증거는 FOMO를 유발하는 데 매우 유용한 테크닉입니다. 그러나 최대 효과를 위해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리려고 할 때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는 끝자락에서 사회적 증거를 사용해야 합니다. 때때로 사회적 증거는 사람들이 구매하는 데 필요한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수행하는 좋은 방법은 기존 고객의 사용 후기를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게시하고 공유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다른 소비자가 귀하의 브랜드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경험을 읽으면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명인 또는 인플루언서 인용
인플루언서나 유명인의 온보딩은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를 위한 요즘 가장 핫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제품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의 제품 소개, 회사 웹사이트에서 이를 인용하고 FOMO 마케팅 캠페인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마케팅 모드를 결합하면 매출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브랜드 신뢰를 높이고 더 많은 트래픽과 리드를 얻으며 그들의 메시지를 사용하여 더 많은 매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한 최고의 채널입니다. 마케터의 약 79%는 이것이 가장 중요한 채널이라고 말합니다. 이를 통해 대규모 청중에게 제품을 마케팅하고 적은 예산으로도 FOMO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시장 제품 번들
제품 세트/번들은 상향 판매를 위해 여러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사람이 제품을 구매하면 다른 보완 제품도 제공되는 것이죠. 또, 묶음으로 구매하면 할인을 제공, 구매 욕구를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브랜드는 고객이 번들을 구매할 때 할인을 제공할때 카운트다운 시계를 추가하여 이를 FOMO 마케팅과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거래에 기한을 정함으로써 고객이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잘 아시는 어도비(ADOBE)가 이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제품 번들에 대해 엄청난 할인을 제공하지만 이러한 모든 제안은 제한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고 기간 내에 패키지를 구매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 학교 시작 기간)
여러 채널에서 FOMO 활용
모든 브랜드는 모든 대상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해 옴니채널 마케팅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브랜드와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을 선호하며, 이를 유리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채널 중 하나의 청중에게 다른 채널에서만 독점 콘텐츠를 출시한다는 사실을 알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마음에 FOMO를 만들고 사람들이 나의 채널을 팔로우하거나 다른 채널에도 가입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FOMO를 통해 여러 채널에서 팔로워 및 구독자 기반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Amazon과 같이 고객이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앱 전용 거래를 제공하는 것이죠.
메시지 개선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은 FOMO 마케팅에서 많은 차이를 만들기 때문에 대상 청중에게 긴박감을 심어주고 구매를 유도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제안을 놓치게 될 수도 있다는 느낌을 주는 메시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강력한 동사를 사용하면 메시지가 잠재 고객에게 FOMO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문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제안을 놓치게 될 것입니다…
- 구매하실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 시간이 부족합니다!
- 마지막 몇자리 남았습니다...
카피라이팅 메시지의 핵심은 사람들이 즉시 행동을 취하도록 밀어야 합니다.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행동하지 않기로 한 결정을 후회할 것이라고 느끼게 하는 것이죠.
좋은 예로, 위 스크린샷에서 Expedia는 이 호텔에서 5개의 객실만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이 방을 바로 예약하도록 유도합니다.

경쟁심을 활용하라

우리는 놀라운 제안을 놓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이 그 제안을 대신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도 싫어합니다. 이 경쟁 정신을 유리하게 활용한다면 더 강력한 FOMO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들도 당신이 관심 있는 제품을 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제품이 좋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회적 증거를 제공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당신은 제품을 얻기 위해 엄청난 군중과 경쟁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고 충동적으로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ooking.com(관광)은 이를 사용하여 호텔 목적지를 홍보하는 전략이 전형적인 경쟁심을 활용한 포모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워킹걸은 앞으로 경제적 자유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며 트렌드를 알려드릴게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