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워킹걸입니다. 👩💻
처음 틱톡이 나왔을 때를 기억하시나요? 많은 기업 혹은 인스타그램 유저들이 쉽게 무시하던 플랫폼 중 하나였습니다. 틱톡? 뭐야 그거? 아, 사람들이 춤추던데... 난 인스타그램만 써. 틱톡 모르겠던데... 틱톡에 대해 물어보면 이런 말 한마씩 들어보셨을 겁니다.
팬데믹 이후 디지털 마케팅 기술의 폭발은 틱톡의 인기의 주요 원인이 되었고 영상으로 소통하는 시대, 소셜미디어의 패러다임 변화에 틱톡은 그 중심, 최고의 마케팅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모든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그러하듯 콘텐츠만 올린다고 바이럴이 만들어지고 홍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전략을 갖고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2022년 틱톡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틱톡 앱을 열고 아래로 스크롤했을 때의 첫인상이 어떠셨나요? 매우 캐주얼하고 인스타그램 릴처럼 잘 손질된 피드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현재 많은 단편 비디오 플랫폼이 있지만 틱톡은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를 대중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날것처럼 보이는 콘텐츠를 활용하는 틱톡이야말로 저희가 적극적으로 틱톡을 나의 비즈니스, 제품 홍보를 위한 전략을 고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2022년 TikTok 전략을 마스터하기 위한 7가지 디자인 팁
틱톡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트렌드, 새로운 기능, 신진 제작자, 슈퍼스타 인플루언서 – 누구나 쉽게 압도할 수 있을 정도로 알아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그러나 통계 및 분석을 넘어 모든 것의 중심에는 동영상이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올린다면 참여율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점은 틱톡이 짧은 비디오 콘텐츠를 홍보하는 다른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완전히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틱톡 콘텐츠 제작을 마스터할 수 있을까요? 주의해야 할 디자인 팁은 무엇인가요? 자 이제부터 조목조목 살펴보겠습니다.
정보 콘텐츠 제작
교육용 틱톡 또는 에듀톡(Edutok)은 꽤 유명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비디오를 살펴보면 에듀 카테고리에서 자주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로서 교육적이고 유익한 콘텐츠는 항상 도움이 됩니다.
브랜드로서 소비자를 돕고 간접적으로 제품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만들어 제품/회사와 소비자 사이의 장벽을 줄일 수 있는 것이죠.
💡 몇 가지 인기 있는 콘텐츠 아이디어!
- 사용법 동영상
- 전문가 팁
- 제품 데모
사실, 영상만 제대로 보면 소매 업계에서 가장 큰 트렌드인 #TikTokmademebuyit 에 참여될 수 있습니다. (#TikTokmademebuyit 은 중요한 현상이라 따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만들기만 하는 되나요? 사람들의 시선을 어떻게 사로잡을 수 있으까요?
💡 후킹 포인트!
- 처음 10초 자체에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으세요.
- 문제 설명으로 시작한 다음 제품이 팁의 일부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대신 보여줍니다.
- 청중의 참여를 유지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제품 데모 또는 방법 비디오 제작
- "여기서 쇼핑", "블로그 확인" 또는 "YouTube 동영상 확인" 등과 같은 강력한 클릭 유도 문으로 끝냅니다.
워킹걸 팁: 편집은 TikTok에서 매우 중요하며 전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이 웹사이트의 일반 비디오와 구분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법 비디오에도 전환을 통합하여 비디오에 약간의 활기를 불어넣습니다. 예를 들어 설정 관련 영상이라면, 단계 사이에 보풀을 보여주는 대신 트랜지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에 전환 효과를 줄 편집 팀을 찾고 계시나요? workinggirldaily 영상에서 자세한 튜토리얼을 알려드립니다.
창의적으로 제품 홍보
재미있는 콘텐츠는 어디서든 성공합니다. 사람들이 제품 홍보 영상을 볼까? 광고 천지인 요즘 또 제품 홍보 영상을 보겠어? 맞습니다. 저희 모두 마케팅과 홍보에 24시간 노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틱톡 앱을 열어본 사람들은 제품 홍보 영상을 보기 싫어가 아니라 재미있는 콘텐츠를 보고 싶어 하기 때문에 앱을 열어서 보고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사람들을 즐겁게 해 줄 콘텐츠는 결국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에 달려 있습니다.
💡 메시지 예시
- 제품 설명 비디오는 화려한 전환, 멋진 오디오 및 비디오 효과가 포함된 영화 같은 비디오
- 일반적인 개봉 동영상에는 제품의 기능을 자세히 보여주는 녹색 화면
- 비디오에는 일반 오프닝 형식 대신 낙서 또는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소개 섹션
- 브랜드 해시태그가 포함된 제품 출시 예고편과 티저
- 제품 홍보를 위한 음성 해설로 사용 후기를 재활용
약간의 창의성은 팔로워와 고객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워킹걸 팁: 자막과 텍스트 오버레이를 추가하여 모든 청중이 비디오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세요. 이렇게 하면 음소거 상태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 사람도 실수 없이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품질을 희생하여 타협하지 마십시오. 녹음 품질이 낮더라도 디자인 팀과 협력하여 편집에서 처리하고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디오에 전환 효과를 줄 편집 팀을 찾고 계시나요? workinggirldaily 영상에서 자세한 튜토리얼을 알려드립니다.
'챌린지'와 '트렌드' 활용
독창적인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도전 과제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또 앱에서 바로 보이는 '듀엣 및 스티치' 기능을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도전 과제와 최신 콘텐츠에서 가장 잘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트렌드 챌린지는 수많은 사용자를 생성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확인 사항! 제작한 비디오가 다음과 같은지 확인하세요! 💡
- 현재 플랫폼에서 유행하는 오디오를 사용
-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해시태그로 작업
- 듀엣(Duet) 및 스티치(Stitch) 기능은 청중들 사이에서도 매우 인기가 있으므로 잘 사용하고 브랜드 캠페인을 입소문 만들기
트렌드는 크리에이터가 가장 좋아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마케터들에게도 가장 인기 있는 마케팅 전략이 되었습니다.
“트렌드는 마케팅에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판매에 미치는 영향은 말할 것도 없이 고객과 연락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디자인하기
틱톡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위한 가장 큰 플랫폼으로 빠르게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 빠르게 활용돼야 하죠.
하지만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서 어떻게 눈에 띌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에도 브랜드 디자인 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플루언서 스타일 제안 팁
- 인플루언서가 필요한 경우 수정할 수 있는 템플릿으로 시작하되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돋보일 수 있도록 너무 많이 수정하지 마세요.
- 인플루언서가 비디오에 포함해야 하는 브랜드 색상을 선호하는 몇 가지 색상을 선택하고 가능하다면 스토리보드나 애니메이션 비디오를 통해 목업을 만들어 그들이 당신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하세요.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 실행 예시
온라인 뱅킹 회사인 Chime은 매우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한 브랜드의 한 예입니다. 그들은 자신만의 독창적인 틱톡 사운드와 고유한 해시태그(#ChimeHasYourBack)를 만들고 틱톡 제작자와 파트너 관계를 맺었으며 수십억 뷰라는 보상(?) 결과를 받았습니다.
비디오 밈 활용
틱톡이 일종의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라는 것은 잘 알고 계시 텐데요, 때문에 재미있는 비디오가 이를 지배한다는 사실도 놀라운 일이 아니죠. 하지만 브랜드 콘텐츠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습니까? 실제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Z세대의 74%와 26세 이상 소비자의 72%가 브랜드의 재미있는 동영상을 보고 싶다는데 동의했습니다.
따라서 나의 브랜드와 관련되고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비디오 밈, 재미있는 인기 급상승 콘텐츠 및 유머러스한 영상을 검색해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오디오가 비디오를 재미있게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지고 있는 음성 해설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거나 비디오 테마와 일치하는 좋은 사운드트랙을 선택하는 것도 꼭 체크해야 할 사항입니다.
워킹걸은 앞으로 경제적 자유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발행하며 트렌드를 알려드릴게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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