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카피라이팅'이라는 것을 애플 광고를 보고 깨우친 순간이었다. 2017년 애플은 아이패드 프로의 본격화를 준비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던 시기이다. 당시 아이패드는 기능이 많지 않았고 맥북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던 때라 발전을 위한 당연한 행보로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노트북을 더 발전시키지 왜 아이패드를 갑자기라는 의구심이 들었다.
평범한 영국의 하루, 한 초등학생 소년은 학교를 마치고 하교를 한다. 친구들에게 인사를 하고 집에 도착한 소년은 저녁이 차려지기 전 뒷마당에서 시간을 보낸다. 저녁을 차린 엄마가 나와 "컴퓨터 하니?" 라고 묻는 질문에 소년은 "What's a computer?"라고 묻는다. 애플의 광고를 본 후 그려진 미래의 우리는 노트북이 아닌 아이패드를 갖고 다니는 모습이 스치듯 지나쳤고 그 순간 받은 충격은 지금도 잊을 수 없다.
이처럼 5년이 지난 지금도 생생히 기억하는 그 문구 하나는 브랜드와 강력한 카피라이팅이 만났을때 일으키는 놀라운 효과를 보여준다.
"고객은 감정으로 구매하고 논리로 구매를 정당화 한다."
고객의 입장에서 카피라이팅의 중요성을 실감했다면 이번 강의를 통해 회사의 입장에서 뒤집어 생각하고, 심리를 자극하는 언어화 기법을 배울 수 있어 유용했다. 또 글쓰기를 훈련하고 제작했다면, 내가 만든 카피를 테스트해보는 과정이 필요한데 많은 예시문 및 강의 자료가 제공되어 유용했다. 객관적 평가, 고객의 반응 등을 찾아낼 수 있는 단계에서 가장 쉽게 소셜미디어 업로드를 시작으로 연습해보고 이후 괜찮은 콘텐츠는 홈페이지 유입을 위한 광고로 테스트하는 계획이 만들어졌고 기술만이 아닌 근본적 접근이 설명되어 제품, 플랫폼, 비즈니스 형태와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이라고 생각된다.
메모. 짧은 문구 하나는 사실 정교한 작업이라 무한반복, 확인, 메모 습관을 들여야 하는 점 그리고 웹 및 소셜미디어 가독성 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다.
'작은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마 추천 해시태그 사용하세요? TikTok 해시태그 기본부터 알자! (0) | 2022.07.05 |
---|---|
당신이 TIKTOK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이유 (0) | 2022.07.04 |
스타트업을 위한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TIKTOK (0) | 2022.06.29 |
2022년, 인스타그램 새로운 팔로워 10배로 늘리는 6가지 방법 (0) | 2022.06.28 |
이제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로 마케팅해야 먹힌다! (0) | 2022.06.28 |